초보자가 알아야 할 악기별 비교
기타
기타는 어쿠스틱 기타와 일렉기타, 클래식 기타 등이 있습니다. 손가락이나 피크를 사용해 연주합니다. 기타의 주요 역할은 멜로디를 연주하거나 코드로 반주를 합니다. 팝과 록, 포크, 재즈,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에 활용 가능합니다. 무게가 가벼워 휴대성이 높아 어디서든 연주가 가능합니다. 코드 반주가 쉬운 편이지만 코드를 전환하거나 손가락 힘을 기르는 것이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초보자용 기타는 10~30만 원 선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드럼
드럼의 종류는 어쿠스틱 드럼과 전자드럼이 있습니다. 스틱을 사용해 연주하며 손과 발을 함께 사용합니다. 드럼은 리듬 및 비트로 밴드의 중심 역할을 합니다. 록과 메탈, 재즈, 힙합, 팝 등 다양한 장르에서 필수 악기입니다. 크기가 커서 휴대성이 매우 낮고 연습 공간과 소음 문제가 있어 연습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초보자용 전자드럼 가격은 약 50~100만 원 정도이고 어쿠스틱 드럼은 100만 원 이상입니다.
색소폰
색소폰은 알토 색소폰, 테너 색소폰, 소프라노 색소폰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리드를 진동시켜 소리를 냅니다. 입술과 호흡이 중요합니다. 색소폰의 주요 역할은 멜로디 연주입니다. 재즈, 클래식, 팝, 펑크 등의 장르에서 활용합니다. 기타보다는 크지만 드럼보다는 작아 휴대성은 중간입니다. 색소폰은 호흡과 입 모양(엠보슈어) 조절이 필요해 초반에는 소리를 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초보자용 색소폰의 가격은 약 70~150만 원 정도입니다.
소음, 난이도까지 한눈에
기타는 초반에 코드 운지가 어렵지만 코드 몇 개만 익히면 간단한 곡 연주가 가능해 성취감을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드럼은 기본적인 4비트 패턴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양손과 양발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색소폰은 소리를 내는 것이 초반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운지를 익히면 멜로디 연주가 가능한 점에서 초보자도 빠르게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빠르게 연주를 즐기고 싶다면 기타를 선택하고 리듬 감각을 기르고 싶다면 드럼을, 풍부한 멜로디 연주를 하고 싶다면 색소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습 공간과 유지비까지 꼼꼼히 따져보자
기타는 상대적으로 조용하게 연습할 수 있지만 힘을 줘 코드 연주를 하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럼은 소음이 가장 심한 악기입니다.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전자드럼이나 방음 환경이 필요합니다. 색소폰은 소리가 크기 때문에 연습 공간이 중요하며 약음기 사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연습 공간이 제한적이라면 전자드럼이나 소리가 작은 클래식 기타, 약음기 사용이 가능한 색소폰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기타는 줄을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며 보관할 때 습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드럼은 드럼 헤드 및 스틱이 마모되므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색소폰은 정기적인 청소와 리드 교체가 필요하며 관리가 중요한 악기입니다.
내 취향에 맞는 악기
초보자가 배우기 쉬운 악기를 원한다면 기타를 선택하고 활동적인 연주를 좋아하고 리듬 감각을 기르고 싶다면 드럼을 선택하고 멜로디 중심의 연주를 좋아하고 감성적인 사운드를 원한다면 색소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악기 선택은 자신의 음악 취향과 연습 환경, 그리고 얼마나 꾸준히 연습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떤 악기를 선택하든 즐겁게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